KCTV제주방송 기자들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진실을 알릴 의무를 가진 언론의 최일선 핵심 존재로서 공정보도를 실천할 사명을 띠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민으로부터 언론이 위임받은 편집·편성권을 공유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기자들은 자유로운 언론활동을 통해 나라의 민주화에 기여하고 국가발전을 위해 국민들을 올바르게 계도할 책임과 함께 평화통일ㆍ민족화합ㆍ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기여해야 할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막중한 책임과 사명을 갖고 있는 기자들에게는 다른 직종의 종사자들보다도 투철한 직업윤리가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KCTV제주방송 기자들이 지켜야 할 행동 기준으로서 윤리강령과 그 실천요강을 제정하여 이의 준수와 실천을 선언합니다. 이 윤리강령은 한국기자협회의 윤리강령을 준용하고 있습니다.
1. 언론자유 수호
우리는 권력과 금력 등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는 내·외부의 개인 또는 집단의 어떤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도 단호히 배격합니다.
1. 공정보도
우리는 뉴스를 보도함에 있어서 진실을 존중하여 정확한 정보만을 취사선택하며, 엄정한 객관성을 유지합니다.
1. 품위유지
우리는 취재보도의 과정에서 기자의 신분을 이용해 부당이익을 취하지 않으며, 취재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사적인 특혜나 편의를 거절합니다.
1. 정당한 정보수집
우리는 취재과정에서 항상 정당한 방법으로 정보를 취득하며, 기록과 자료를 조작하지 않습니다.
1. 올바른 정보사용
우리는 취재활동 중에 취득한 정보를 보도의 목적에만 사용합니다.
1. 사생활 보호
우리는 개인의 명예를 해치는 사실무근한 정보를 보도하지 않으며, 보도대상의 사생활을 보호합니다.
1. 취재원 보호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취재원을 보호합니다.
1. 오보의 정정
우리는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시인하고, 신속하게 바로 잡습니다.
1. 갈등·차별조장금지
우리는 취재의 과정 및 보도의 내용에서 지역·계층·종교·성·집단간의 갈등을 유발하거나 차별을 조장하지 않습니다.
1. 광고·판매활동의 제한
우리는 소속회사의 판매 및 광고문제와 관련하여 기자로서의 품위를 손상하는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