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금)  |  허은진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총선 결과 (결과 분석, 제주출신 당선인, 4.3 관련) 제22대 총선이 마무리됐습니다. 결과는 잘 아시다시피 제주에선 이변 없이 민주당이 6연승을 이어가게 됐습니다. 제주시 을 김한규 당선인이 제주에서 가장 높은 64.64%의 득표율로 당선됐고요. 단순 표수로는 제주시 갑 문대림 당선인이 김한규 당선인보다 딱 2표가 더 많은 7만8천776표를 받으며 가장 많은 유권자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서귀포시 위성곤 당선인은 이번 당선을 통해 제주에서는 처음으로 개인 통산 공직선거 6연속 무패 행진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됐습니다. 서귀포시 선거구는 위성곤 후보의 당선으로 7차례 연속 민주당 계열 정당이 승기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 총선에서 위 당선인이 뒤처진 지역은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읍과 인근 표선면이었고요. 또 상대 후보의 고향인 영천동에서도 밀렸습니다. 위 당선인은 송산동에서 이기기는 했지만 표 차이는 11표에 불과했고 효돈동에서는 67표 정도 차이로 약간 우세하는데 그쳤습니다. 공교롭게도 제가 설명드린 지역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의 지역구이기도 합니다. 제주 밖에서 활약한 제주 출신이거나 연고가 있는 후보들의 당선도 있습니다. 추자도 출신의 김정호 의원이 경남 김해 을에서 3선에 성공했고요. 구좌읍 출신의 전 국방부 대변인 부승찬 당선인은 경기도 용인 병에서 당선됐습니다. 우도 출신의 김미애 당선인은 부산 해운대 을 지역구에서 재선 고지에 올랐습니다. 비례대표 중에서는 조국혁신당 9순위 정춘생 당선인이 남원읍 출신입니다. 외가가 애월읍인 조국혁신당 4순위 신장식 당선인의 외증조부는 애월중학교 설립자라고 하네요. 이밖에도 서울 동작 을 나경원 당선인, 서울 영등포 을 김민석 당선인, 경기 고양 을 한준호 당선인은 배우자들이 제주 출신이라고 합니다. 이번 총선 결과와 관련해서 눈에 띄는 기사 하나 있었는데요. '4.3영령 도왔나. 4.3망언 보수후보 줄줄이 아웃'이라는 기사입니다.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대표적인 4.3 망언 인사, 4.3은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된 사건이라고 발언한 태영호 후보 낙선했습니다. 같은 취지의 망언을 쏟아낸 조수연 후보 역시 낙선했습니다. 과거 한 강연에서 4.3을 폄훼한 전희경 후보 역시 낙선했습니다. 반면, 4.3 수형인 명부를 세상에 알리고 4.3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경기 하남 갑 추미애 당선인은 무려 6선에 성공하며 더불어민주당 최다선 의원이 됐는데요. 헌정사상 처음으로 여성 국회의장으로까지 거론되면서 4.3 특별법 후속 입법 역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숨 가빴던 총선 일정이 마무리 됐는데요. 다만 아쉬웠던 점은 제주지역 투표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는 점입니다. 다음 선거에는 많은 도민분들이 더 관심 가질 수 있도록 저희 KCTV 보도팀은 앞으로 눈을 더 부릅 뜨고 귀를 더 활짝 열고서 당선인들의 정책과 행보를 시청자 여러분께 가감 없이 전달하겠습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PICK
KCTV News7
03:52
  • PICK (4.10총선)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사전투표, 공보물, 인증샷, 유무효 표 이번 주는 총선 특집으로 준비했습니다. 제22대 총선 사전투표가 오늘부터 시작돼 내일까지 이틀 간 실시되고 있는데요. 제주에서는 모두 43곳의 사전투표소가 마련됐습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사전투표는 어디서나 하실 수 있는데요. 가까운 사전투표소는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와 포털사이트에서 사전투표소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표를 앞두고 후보자들 정책 살펴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지역구 후보자들의 공보물과 정당정책들은 이렇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책 공약마당 누리집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취재하면서 제주지역 후보자들의 공보물을 살짝 살펴봤는데요. 제주시 갑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제주의 봄 도민곁에'라는 문구와 함께 캐쥬얼한 복장으로 첫 페이지를 장식했고요. 국민의힘 고광철 후보는 제주를 위한 새로운 힘을 강조하며 상대적으로 더 가까이서 찍은 사진으로 첫 페이지를 채우며 얼굴을 알리고 있습니다. 제주시을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후보는 '제주를 지키고 미래를 열겠습니다'라는 문구와 '제주 정치인'을 강조했는데요. 제주를 잘 모른다는 비판을 정면 돌파하는 모양새입니다. 국민의힘 김승욱 후보는 미소 가득한 사진과 '새로운 봄이 옵니다' 라는 캘리그라피를 더했는데요. 조금 더 부드럽고 친근한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입니다.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기후위기 해소, 불평등 타파로 내 삶을 바꿀 한판승부!'라는 슬로건과 함께 다른 후보들과 달리 약력을 전면배치한 점이 눈에 띕니다. 서귀포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3선에 도전하는 만큼 검증된 일꾼이라고 강조하며 편안한 복장으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고기철 후보는 찍고, 뽑고, 바꾸고! 뜬다! 공항경제! 라는 문구로 자신의 대표 공약인 제2공항 추진과 새로운 선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늘, 내일 투표하시고 많은 분들 인증샷 찍으실텐데 주의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투표소 안에서는 인증샷을 촬영하시면 안되고요. 투표지를 촬영해서 SNS에 게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내면 절대 안됩니다. 밖에서는 인증샷 맘껏 찍으셔도 되는데요.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 앞에서 찍으셔도 되고 손가락으로 기호를 표시해도 문제되지 않으니까 인증샷으로 지지하는 후보 적극 응원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투표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는데요. 기표를 잘못하거나 투표용지를 훼손하는 등 유권자 본인의 실수로는 투표용지를 다시 교부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이번 비례대표 투표의 경우 역대 최장 길이인 51.7cm나 되는데 많은 정당이 있다보니 여백이 작다고 하니까 기표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투표하실 때 이렇게 배치된 기표용구가 아닌 것으로 투표하시면 무효표가 되고요. 어느 칸에도 닿지 않았거나 두칸 이상 겹치는 경우, 또 여러 칸에 기표한 경우 모두 무효표가 됩니다. 반면 한 후보자에게 두 차례 이상 기표된 경우는 유효표로 인정되고요. 이렇게 한 후보자에게 표가 닿는 경우에도 유효표가 됩니다. 또 손에 묻은 인주 등으로 더럽혀지는 경우 기표한 후보에 유효표가 된다고 하니 혹시나 실수하셔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 내일 사전 투표 못하신다면 다음주 수요일 총선일에 꼭 소중한 한 표 행사하시고요. 저희도 총선일 개표방송 준비했으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주 준비한 픽은 여기까집니다.
  • 2024.04.05(금)  |  허은진
KCTV News7
02:59
  • PICK (4.3 / 보궐선거 / 제주어)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제주4.3 캠페인 이번주 첫 이야기는 제주4.3으로 시작합니다. 76주년 4.3추념식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제주도는 1만 5천 건에 달하는 4.3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하기 위한 응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주도 4.3 누리집을 통해 응원에 참여하실 수 있고, 또 SNS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렇게 응원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4.3 배지를 어떻게 구하는지 궁금해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4.3평화공원 내에서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 제가 달고 있는 이 배지처럼 장애인 공동체 등에서도 의미를 더해 제작과 판매를 하고 있으니까 원하시는 배지 구하셔서 4.3을 추모하는 마음,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도 있다' 아라동 을 도의원 보궐 두번째 픽은 이번 총선과 함께 치러지는 제주도의원 보궐선거 이야기입니다. 국회의원 선거에 살짝 밀려 있다보니 모르시는 분들 있으실 것 같아 아라동 을 보궐 선거에 어떤 후보들 출마했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정당 소속으로는 국민의힘에서 김태현 전 제주청년센터 기획홍보팀장과 진보당 양영수 아라동 주민자치위원이 후보로 등록했습니다. 무소속으로는 강민숙 전 제주도의원과 전직 공무원 출신인 임기숙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번 보궐선거에 원인을 제공했다며 후보를 내지 않았습니다. 해당 지역구 주민들은 이번 선거에 3장의 투표 용지를 받게 되니까요. 소중한 투표권 꼭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기자가 전하는 제주어 뉴스 마지막 픽은 제주어 이야기입니다. 제주연구원이 일부 지역에서 제주어로 된 간판을 조사했더니 절반가량이 표기에 오류가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놓았는데요. 제주어를 보전하고 알리기 위해 간판 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만큼 이런 오류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KCTV도 제주어를 지키는데 힘을 보태기 위해 시청자 여러분께 제주어로 뉴스를 전해드리고 있는데 최근에는 저희 기자들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주어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표준어 자막을 함께 달아서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니까요. 많관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3.22(금)  |  허은진
KCTV News7
03:49
  • PICK (AI / 의대 증원 / 일본산 방어 / 4.3)
  • #제주도청 AI 아나운서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이번주 준비한 첫 소식은 'AI 아나운서'입니다. 제주도가 너튜브 채널을 통해 도정 정책 영상 뉴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지금 보이시는 진행자는 진짜 사람이 아니라 인공지능, AI입니다. 보여지는 모습은 누가 말해주지 않으면 AI인줄 모를 정도인데 보신 것 처럼 목소리 수준은 조금 아쉽습니다. 누리꾼들의 관련 댓글 이어졌습니다. 요즘 굉장히 자연스러운 목소리 많을텐데 10년 전 수준의 목소리 같다, 아파트 스피커로 나오는 공지 목소리가 훨씬 더 자연스럽다, 입모양과 목소리가 맞지 않고 감정없는 소리와 모습이 조금은 불편하다 이런 의견들 주셨습니다. 참고로 설정을 통해 재생 속도를 조금 높이면 훨씬 자연스럽게 들린다고 하네요. #의대 증원, 일본산 방어 뉴스 댓글 두번째 픽은 저희가 전해드린 뉴스에 시청자 여러분께서 남겨주신 댓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즘 전국적 이슈다 보니 의대 증원과 관련한 뉴스의 조회수가 높고 의견도 많이 남겨주고 계신데요. 간호사 업무를 확대한다는 소식에 누리꾼들은 왜 피해는 남이 져야 하냐며 간호사들은 간호만으로도 일이 많은데 업무 부담까지 안아가며 불안할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또 의대 교수진들까지 사직 움직임을 보이자 집단 사직을 하면 환자를 버리고 인질테러범죄를 저지르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의대는 도덕적 의식을 가르치지 않는거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반면 국가 의료가 무너지기 직전이라 의사들이 욕을 먹어가면서까지 집단 행동에 나서는 거라는 옹호하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일본산 방어의 원산지를 속여 판매했다는 소식도 누리꾼들의 반응 많았는데요. 음식 가지고 장난치는 거 아니라며 강하게 처벌해야 한다거나 다른 수산물도 철저히 검사해야 한다,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수산물을 기피하게 만드는 거라는 꼬집기도 했습니다. 또 원산지를 속여 판매하는 업체들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주셨는데요. 저희가 공개할 수는 없지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원산지 표시 위반 업소를 공개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3다큐 영화 '돌들이 말할 때까지' 마지막 픽은 제주 4.3 다큐 영화 한 편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제주4.3도민연대가 시행한 수형인 면접조사와 변호사 면담 등을 촬영한 다큐 영화 '돌들이 말할 때까지'가 다음 달 전국 개봉합니다. 출연자는 4.3 수형인인 박순석, 박춘옥, 김묘생, 송순희 할머니와 4.3 당시 군경에 의해 아버지를 잃은 양농옥 할머니 등 다섯 분입니다. 이들 가운데 두 분은 돌아가셨고 두 분은 요양원에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분들의 생생한 증언과 함꼐 침묵의 땅이었던 제주의 풍광까지 더해지며 깊은 울림을 전한다고 하는데요. 76년 전 감옥에 갔다가 살아 돌아온, 시대가 죽이지 못했던, 제주 사람들의 목소리가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에게 어떻게 전달될지 궁금해집니다. 이번주 준비한 픽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3.15(금)  |  허은진
KCTV News7
03:38
  • PICK (의료 대란 / 제주 4·3 / 4.10총선)
  • - 제주도 응급의료 안내...광고 페이지? - 제주4.3 온라인 추모관 업데이트 필요 - 총선 예비후보 SNS 아이디 분석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요즘 의대 정원과 관련해 떠들썩한데요.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발령되기도 했습니다. 문을 연 병의원 정보는 제주도와 제주시, 서귀포시 누리집에 있는 이 배너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요. 또 스마트폰 앱과 120콜센터, 복지부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비상진료 병의원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검색해서 비상진료 병의원 안내 페이지에 접속할 수도 있는데요. 제가 제주도 홈페이지에서 '응급의료'를 검색해봤더니 이렇게 응급의료정보센터 사이트가 뜹니다. 그런데 안내해준 사이트로 접속했더니 보시는 것처럼 정체불명의 광고 사이트가 열렸습니다. 의대 정원 문제가 정부 차원의 일이긴 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행정의 세심한 관리도 필요해 보입니다. 제주 4.3 추념일이 한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유난히 제 눈엔 이런 거만 보였는데요. 제주도가 마련한 4.3온라인 추모관에 코로나가 끝날 즈음 사용했던 '올해부터 4.3평화공원 현장 참배가 다시 시행됩니다.' 라는 문구가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작년에도 분명 현장 참배를 했던 것 같은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추모관뿐 아니라 4.3평화공원 온라인 전시와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온라인 응원 캠페인도 진행되고 있으니까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픽은 총선과 관련해서 좀 색다른 이야기 준비했습니다. 요즘은 자기 PR의 시대인만큼 정치인들도 SNS를 활용해 선거에 적극 활용하는 추세인데요. 후보자들의 SNS 아이디를 살펴봤습니다. 우선 선관위에 등록된 예비후보와 SNS 활동을 하는 후보들의 아이디만 소개해드린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제주시 갑 문대림 예비후보는 심플하게 본인의 이름을 영문으로만 표기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영진 예비후보는 jayou9111인데 보수 후보여서 자유라는 단어를 사용했냐고 문의했더니 과거 운영하던 회사명이 '자유'로 시작했는데 그때부터 쓰던 아이디를 이어오는 거라고 했습니다. 김승욱 예비후보는 seungwook0101 이라는 아이디를 쓰고 있는데 0101에 어떤 의미가 있나 물었더니 한 걸음 한 걸음 뚝심있게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하네요. 강순아 예비후보는 자신의 이름 뒤에 아이디 중복을 피하기 위해 숫자를 붙여 sunagang9 로 아이디를 쓰고 있습니다. 김한규 예비후보는 hanqkim74 인데요. 한큐에 해결한다 이런 의미도 있지만 학창시절 별명이었고 뒤에 74는 출생년도라고 합니다. 위성곤 예비후보는 wish_jeju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데요. wish의 뜻인 '바라다, 소원'과 성이 위 씨 여서 이렇게 아이디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고기철 예비후보의 아이디는 go_jeju_go인데요. 마찬가지로 성 씨인 '고'와 제주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의미로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KCTV가 다음주 부터 총선까지 한달 동안 다음 포털을 통해 총선 관련 소식들 전해드릴 예정이니까요. 구독하시고 다양하고 재밌는 총선 소식들 발 빠르게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주 준비한 픽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3.08(금)  |  허은진
KCTV News7
04:01
  • PICK (전기차 / 정월대보름 / 총선 대진표)
  • 뉴스의 또다른 시선 pick입니다. #제주, 전기차 4만대 육박 첫번째 픽은 이제 제주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기자동차 이야기입니다. 제주에 등록된 전기차는 지난해 말 기준 3만 9천 393대로 4만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제주에서의 전기차 점유율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1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전기차가 늘고 있지만 충전구역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거나 오래 세워두는 등 충전 방해 행위에 대한 단속 건수도 증가하면서 양 행정시가 지난해 단속한 건수는 800건이 넘습니다. 또 관련법에 따라 공공시설 등에는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가 의무화 되어 있는데요. 설치는 의무화 되어 있지만 관리에 대한 제재는 강하지 않다보니 고장난 채 방치된 충전시설도 많습니다. 아무리 고장난 충전기라고 해도 전기차 충전구역에 주차를 할 경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월대보름, 올해 가장 작은 보름달 내일은 정월대보름입니다. 조상들은 설날보다 정월대보름을 더 큰 명절로 여겼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정월대보름엔 부럼을 깨고 오곡밥과 나물을 먹으며 한해 액운을 쫓고 건강을 기원해 왔습니다. 또 커다란 보름달을 보며 새해의 행운을 빌기도 하는데요. 참고로 이번 대보름에는 올해 보름달 가운데 가장 작은 보름달이 뜬다고 합니다. 제주에서 달이 뜨는 시간은 6시 11분, 가장 둥글게 보이는 시간은 밤 9시 30분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정월 대보름 행사였던 제주 들불축제는 잘 아시겠지만 올해는 치뤄지지 않는데요. 제주시가 생태적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축제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며 추가모집까지 거쳐 시민참여단을 모집했지만 100명 모집에 96명을 간신히 채웠습니다. 다음달 2일, 위촉장 수여와 함께 첫 회의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연령대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고 하니까 다양하고 참신한 콘텐츠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4.10 총선 대진표 윤곽 마지막 픽은 조금씩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4.10 총선 제주 선거구 대진표입니다.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제주시 갑 민주당 경선에서 문대림 후보가 승리하며 최종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김영진 예비후보의 단수 공천이 보류되면서 전략 공천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제주시 을 선거구는 3자구도 대진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역인 김한규 국회의원이 아직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는 않았지만 재선 도전이 확실한 상황이고요. 최근 중앙당 차원에서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이 후보 단일화를 합의하면서 조만간 진보당 송경남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승욱 예비후보가 단수 공천을 받고 표밭을 다지고 있습니다. 녹색정의당에서는 강순아 제주도당 부위원장이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국회 입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변이 없는 한 3선 도전에 나서는 위성곤 국회의원이 단수 공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은 고기철 예비후보와 이경용 예비후보가 내일까지 경선을 치르는데요. 일요일에 최종 후보가 발표되는데 이번 경선이 일반도민 비율이 80%여서 서귀포 지역 민심에 따라 본선 진출자가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최근 무소속으로 임형문 전 제주도 연합청년회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습니다. 다음주 쯤이면 모든 경선이 마무리되고 최종 후보들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치열한 총선 경쟁이 더욱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준비한 픽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2.23(금)  |  허은진
KCTV News7
03:22
  • PICK (이사비 / 하나로마트 / 의대 정원 / 총선)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제주 청년 이사비 지원 이번주 준비한 첫 소식은 이사비 지원입니다. 제주도가 다음 주부터 청년들에게 이사비를 지원합니다. 높은 주택 가격으로 잦은 이사를 할 수밖에 없는 청년들을 위해 올해부터 시행되는 제도인데요. 19살부터 39살 무주택 청년 가운데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그러니까 월 소득이 대략 400만 원 이하면 이사업체 포장비와 사다리차나 용달차 이용비, 입주 청소 비용 등을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마감되고 딱 한 차례만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니까요. 특히 다음 달 개강을 앞두고 이사를 준비하는 청년들이 계시다면 꿀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주 하나로마트 전국 매출 1~3위 싹쓸이 두번째 픽은 농협 하나로마트 이야기로 이어갑니다. 제주지역의 농협 하나로마트가 지난해 전국 매출 1, 2, 3위를 말 그대로 싹쓸이 했습니다. 전국에 2천208개의 하나로마트가 있는데 이 가운데 하나로마트 제주점이 무려 999억 원의 매출을 올려 1위를 기록했는데요. 15년 동안 부동의 1위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2위는 67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하나로마트 노형점인데요. 지난 2021년 7위를 차지하더니 지난해에는 2위까지 치고 올라온 겁니다. 전국 3위는 하귀농협 하나로마트점으로 총 매출은 662억 원을 넘겼습니다. 제주의 하나로마트들이 전국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상주인구가 많은 곳에 있고 관광객 이용도 늘면서 매출 실적이 좋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하네요. #유튜브 댓글 (의대, 총선) 마지막 픽은 저희 너튜브 채널에 시청자 여러분꼐서 남겨주신 뉴스 댓글 살펴보겠습니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과 관련해 전국적으로 의사들이 반발하는 가운데 저희도 제주지역 소식들을 전해드렸는데요. 특히 제주대학교 의과대학에 수능 성적 없이 입학 가능하도록 추진한다는 뉴스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댓글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누리꾼들은 의사 수가 부족한 만큼 증원이 필요하다거나 내신 등급으로 선발해서 잘 관리하면 된다는 등 긍정적인 의견을 주기도 하셨고요. 반면 황당하다며 수능 성적 없이 의대생을 선발하면 의사와 의료 수준의 질이 떨어질 수 있을 거라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저희가 전해드린 총선관련 뉴스들도 많으 누리꾼들이 관심 가져주고 계신데요. 지난 설 명절 전 공개한 여론조사 뉴스 조회수를 살펴봤더니 제주시갑과 을 지역에 비해 서귀포시 선거구 조회수가 4배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구 별 분석 뉴스도 마찬가지로 서귀포시 선거구가 유달리 높은 조회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현재 서귀포시의 국회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지만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높게 나타나고 있고 또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이 경선을 앞두고 있어서 많은 관심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총선이 50여 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관련 소식 앞으로 더 많이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2.16(금)  |  허은진
KCTV News7
03:36
  • PICK (장기실종 아동 캠페인, 유연수 재판 항소, 4·3 슬로건)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제주삼다수, 장기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첫번째 소개해드릴 픽은 제주삼다수의 장기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입니다. 환경 보호를 위해 제작된 무라벨 삼다수에는 이렇게 QR코드가 있는데요. 휴대폰으로 스캔을 해봤더니 제품 정보와 함께 하단에 장기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 배너가 표시됩니다. 또 이상순 씨가 작곡하고 이효리 씨가 노래한 캠페인 음원도 영상으로 함께 공개됐는데요. 영상에는 장기실종 아동들의 실종 당시 사진과 현재 모습으로 복원한 AI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삼다수는 장기실종 아동에 대한 가족들의 그리움을 표현하고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냈다고 설명했는데요.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지금의 모습으로 추정되는 AI 복원 이미지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까 유심히 봐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유연수 재판 양측 모두 항소, 사라진 단속카메라 택시기사 "난 무죄" 두번째 픽은 뉴스 이후 이야기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회부 캡 김용원 기자의 음주운전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돼 프로축구 입단 3년 만에 은퇴하게 된 유연수 선수 사건 1심 재판 결과 뉴스에 많은 누리꾼들 의견 주셨습니다. 누리꾼들은 한 사람의 인생을 망쳤는데 이해할 수 없는 죗 값이다, 20대 초반의 축구선수가 평생 뛸 수 없게 된 건데 4년 판결은 약한 것 같다, 진심 어린 사과가 없다면 엄벌해야 한다 등 유 선수를 위로하는 댓글을 담겨주셨습니다. 하지만 이 사고를 낸 운전자 4년이 많다며 항소했고요. 이렇게 불복한 지 하루 만에 검찰도 더 중한 형의 선고가 필요하다며 항소했습니다. 지난 10월 보도해드린 과속 단속 카메라를 훔쳐 땅에 파묻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택시 기사의 재판도 있었는데요. 이 택시 기사는 이 사건과 자신은 관련 없다며 죄 없는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경찰 조사 때는 정신이 없고 갑작스러워서 헷갈렸다며 당시 호출이 취소되자 휴식을 취하려고 길가에 정차한 것이고 다음날 마침 동생의 과수원이 근처에 있어 둘러봤다며 부인한 건데요. 또 변호인단은 정황 증거는 있지만 단속 카메라가 들어있는 철제부스 개방을 어떻게 했는지 직접 증거가 전혀 없다고 항변했다고 합니다. 이 재판에 대한 선고는 다음 달 중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까요. 나중에 다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76주년 4·3슬로건 마지막 픽은 76주년을 맞은 올해 4.3추념식 슬로건 공모 선정작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장려작입니다. '우리는 4.3을 포기하지 않아 진실을 만났습니다' '기억하라 4.3 마주하라 4.3' 등 5건이 선정됐습니다. 우수작으로는 '4.3의 숨결, 제주를 넘어 평화의 물결로'와 '4.3을 딛고 미래로 평화를 싣고 세계로'가 뽑혔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될 메인 슬로건, 최우수작으로는 '불어라 4.3의 봄바람, 날아라 평화의 씨'가 선정됐습니다. 유난히 추웠을 그때의 제주 봄바람을 기억하며 제주 4.3의 정신을 일깨우고 평화의 씨가 날아 곳곳에 평화와 행복이 가득해져 슬픈 역사가 또다시 반복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2.02(금)  |  허은진
KCTV News7
02:46
  • PICK (폭설 · 플라스틱 · 돌고래)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폭설, 의용소방대·자치경찰단 활약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폭설 뒷 이야깁니다. 폭설과 강풍으로 제주의 하늘길과 바닷길이 꽁꽁 얼어 붙었었는데요. 이런 분들 계셔서 그나마 교통사고와 낙상사고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의용소방대원 분들인데요. 비교적 눈이 빨리 녹는 큰 길이 아닌 마을 안길 제설작업에 나서면서 안전사고를 줄였습니다. 또 자지경찰단도 이렇게 늦은 밤 제설작업을 하고 추운 날씨 속 눈길에 오도가도 못하는 차량들을 직접 밀면서 시민들을 도왔습니다. 이번 주말 많은 분들이 겨울왕국을 즐기실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치경찰은 1100고지와 어리목 등에서 교통 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제주도는 내일부터 설경버스 운행횟수를 기존 하루 12회에서 24회로 증편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삼다수, 플라스틱 배출 2위 두번재 픽은 플라스틱 제주 이야기입니다. 한 환경단체가 국내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일상에서 나오는 국내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 3개 가운데 1개는 생수병과 각종 음료수 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생수병 배출량이 가장 많은 기업 순위도 함께 공개했는데요. 1위는 사이다와 파란라벨의 콜라 등으로 유명한 L사가 차지했고요. 2위는 삼다수를 생산하고 있는 제주개발공사가 뒤를 이었습니다. 3위는 빨간라벨 콜라였고 4위는 대형온라인유통사의 자체제작 물병이었고요. 5위는 이온음료 회사가 차지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제주는 탄소없는 섬, 플라스틱 제로를 선언해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제주에서 플라스틱 생산량이 많다는 건 다시 한번 곱씹어 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폐그물에 걸린 남방큰돌고래 마지막 소식은 남방큰돌고래 '종달이' 이야기로 이어가겠습니다. 서귀포시 대정읍 일과리 해상에서 새끼 남방큰돌고래 종달이의 이런 정형 행동이 관찰됐습니다. 정형 행동은 보시는 것처럼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목적 없는 행동을 의미하는데요. 동물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보이는 이상 행동입니다. 종달이는 두 달 넘게 입과 꼬리에 이런 폐그물이 걸려 있는 상태로 한 자리를 빙글빙글 돌고 있어 구조가 시급해 보입니다. 제주도와 해수부는 구조단체 등과 함께 조만간 구조작업을 벌이기로 결정했다고 하니까요. 하루 빨리 바다에서 자유롭게 헤엄치길 바라봅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1.26(금)  |  허은진
KCTV News7
03:09
  • PICK (제주도 과거와 현재 사진 · 제주4·3과 이승만 · KCTV뉴스 누리꾼 반응)
  • 뉴스의 또 다른 시선 pick입니다. #제주도 과거와 현재 사진 이번주 준비한 첫 소식은 '비포애프터'입니다. 제주도가 SNS에 '시간이 그리는 풍경들'이란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같은 장소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비교한 사진들을 공개한 건데요. 우선 제주시 동문로터리의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도시개발로 산지천 위로 상가가 들어섰던 1980년대의 모습과 지난 2002년 하천 복원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잘 관리되고 있는 요즘의 모습을 비교했습니다. 또 지금은 많은 나무들로 빽빽한 신제주로터리의 과거 휑한 모습도 재밌게 다가 옵니다. 서귀포 중문농협 앞 도로의 과거 초가집이 가득했던 모습들도 참 인상적이네요. 지금 마주하고 있는 익숙한 곳들이 나중에는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도 궁금하네요. #제주4·3과 이승만 두번째 픽은 제주도 누리집 신문고에서 가져왔습니다. 제주도에 바란다 코너에 '이달의 독립운동가 이승만 포스터 관련'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습니다. 제주도 가족여행 중이라는 게시자는 한 도서관을 방문했다가 국가보훈부의 이 포스터가 붙어 있는 것을 봤다고 합니다. 이 전 대통령의 독립 운동의 행적은 인정하지만 4.3의 기억을 안고 사는 제주에서, 그리고 학생들 방문이 주를 이루는 도서관에 이 포스터가 걸려 있는 모습이 기괴하다고 작성해 주셨는데요. 포스터를 법률적으로 뗄 수는 없으니 이승만 대통령의 행적을 소개하는 내용이나 4.3과 관련 있는 인물이라는 안내 등을 제주도 차원에서 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도 제시하셨습니다. 참고로 얼마전 도의회 4.3특위에서 발표한 제주4.3 정명 도민인식조사에서 4.3 발생과 사태 확산의 가장 큰 책임자가 누구냐는 질문에는 도민 29.5%, 청소년 46.4%, 유족 39%가 이승만 정부라고 응답하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KCTV뉴스 누리꾼 반응 마지막 픽은 KCTV 너튜브 채널을 통해 전해드린 뉴스에 대한 누리꾼들 반응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이번주는 다양한 분야 뉴스들이 골고루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저희 사회부에서 단독보도한 관공에서의 성 비위 관련 보도들은 많은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조회수가 높았던 뉴스들 중에 몇 가지만 누리꾼들 의견을 살펴보면요. 김경임 기자가 보도한 떼까마귀 집단폐사 원인이 농약이라는 소식에 누리꾼들은 생명 괴롭히면 벌 받는 농약 먹인 사람 찾아내서 강하게 처벌해야 한다 이런 댓글 남겨주셨습니다. 또 김지우 기자가 전해드린 월동무 가격 하락에 산지폐기 뉴스에는 싸게라도 팔면 손해액이 조금 줄어드는 거 아니냐는 질문도 있었고요. 매해 반복되는 것 같은데 왜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있냐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저희 너튜브 채널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시청자 여러분의 제보는 항상 두팔 벌려 환영하겠습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1.19(금)  |  허은진
KCTV News7
03:34
  • PICK (귤 / 노루 / 총선)
  • - 귤껍질 활용법 - 태풍 노루 퇴출 - 총선, 제주 출신 출마자 뉴스의 또다른 시선 pick입니다. 이번주 첫 소식은 감귤 껍질 활용법으로 시작합니다. 제철 맞은 제주 감귤, 드시다보면 손만 노랗게 변하는 게 아니라 귤껍질도 한 가득 쌓이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활용법은 귤껍질을 햇볕에 말려 차로 마시는 겁니다. 귤피차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 개선과 콜레스테롤 감소 등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20~30초 돌리면 전자레인지에 배어 있는 음식 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이렇게 돌린 귤껍질을 천에 싸서 화장실이나 신발장에 넣어 두는 것도 탈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자료를 찾다보니 지난 2017년에 제주도는 따뜻하고 향긋한 귤껍질 손난로라는 조금 생소한 활용법도 소개했네요. 다음은 노루의 퇴출 소식입니다. 무슨 이야기인가 싶으실텐데요. 큰 피해를 일으킨 태풍 이름은 같은 피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뜻에서 이름을 교체하게 되는데요. 태풍 노루는 지난 2022년 필리핀과 라오스, 태국, 베트남 등에 많은 비를 뿌려 홍수를 일으켰고 필리핀에서만 12명이 목숨을 잃고 우리 돈으로 778억 원이 넘는 피해를 주면서 이번에 퇴출 대상이 된 겁니다. 기상청은 세계기상기구 태풍위원회에 태풍 노루와 함께 퇴출이 결정된 태풍 메기를 대체할 이름으로 두루미, 호두, 미나리, 반디, 마루, 고사리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제주와 연관 있는 노루가 빠지는 만큼 또 제주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고사리가 태풍 이름으로 선정될지 주목됩니다. 새로운 태풍 이름은 다음 달에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태풍위원회에서 결정된다고 하네요. 마지막 픽은 이제 90일도 남지 않은 4월 국회의원 총선 이야깁니다. 저희가 신년기획으로 전해드린 총선 제주 관전포인트 뉴스는 조회수가 무려 4만을 넘었습니다. 그만큼 총선에 많은 분들이 관심 갖고 계시고 궁금해하고 계시다는 이야기일 텐데요. 오늘은 제주 밖에서 총선 출사표를 내민 제주지역 인사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문명순 예비후보는 제주시 건입동이 고향이고요.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는 서귀포 표선면 출신의 현근택 변호사가 예비후보로 등록했습니다. 부승찬 국방부 전 대변인은 구좌읍 출신으로 경기도 용인시 병 선거구 출마에 나섰습니다. 현직인 경남 김해시 을 선거구의 김정호 국회의원은 추자도 출신인데요. 이번에 3선 도전에 나선다고 합니다. 부산시 해운대구 을 선거구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현역 김미애 국회의원은 부모님이 우도 출신이라고 하네요. 경기도 고양시 을 지역의 한준호 국회의원은 배우자가 제주 출신이어서 제주의 사위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 이분 빠질 수 없죠.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 을에서의 출마설도 사그라들지 않아서 빅매치가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제주 3개 선거구뿐 아니라 이렇게 제주와 인연이 있는 출마자들의 당선 여부도 함께 살펴보시는 것도 이번 총선 관전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주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1.11(목)  |  허은진
KCTV News7
03:07
  • PICK (새해 다짐 / 탐나는전 APEC 한정판 / 제주어)
  • - 새해 다이어트, 금연 - 탐나는전 APEC 한정판 카드 - 빛나는제주TV, 제주어 표기 필요 뉴스의 또다른 시선 pick입니다. 갑진년 새해가 시작된 만큼 이번주 첫 소식은 새해 단골 목표인 다이어트와 금연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제주의 비만율은 36%를 넘어 전국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주일에 3일 이상, 하루에 20분 이상 운동을 하는 신체활동 실천율은 꾸준히 감소하는 모양새입니다. 서귀포시에서는 올해부터 탐나는 걷기 챌린지를 시작하는데요. 관련 앱을 내려 받아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고 한달 목표 걸음 수 21만보를 달성하면 탐나는전 카드로 매달 1만 원의 포인트가 적립되고 10개월 이상 성공하면 추가로 3만원을 더 지급받아 연간 15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운동 목표 세우신 분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해 연초면 금연을 목표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주변 보건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금연 클리닉에 참여하시면 금연 상담 서비스와 니코틴 검사, 니코틴 보조제 등을 제공 받을 수 있고요. 6개월 금연에 성공하면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소식은 APEC 정상회의 이야기로 이어가 보겠습니다. APEC이 제주에 유치되면 경제적 파급효과가 무려 1조700억 원 이상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제주도는 도민과 국민 공감대를 얻기 위해 애를 쓰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의 대표적 상징인 한라봉과 돌하르방으로 캐릭터를 개발해 '고르방'과 '부라봉'을 홍보대사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제주 고씨와 부씨를 접목해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또 도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탐나는전 고르방과 부라봉이 들어간 귀여운 탐나는전 한정판 카드 발급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으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탐나는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픽은 제주도 공식 너튜브 채널 살펴보겠습니다. 빛나는제주TV는 구독자 수가 4만 명이 넘고 각종 정보와 패러디 영상들과 지역의 유명 크리에이터들과 협업을 통한 재미있는 영상들도 많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조회수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일부 게시물의 제목과 소개글들을 살펴봤더니 보시는 것처럼 '제주사투리'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게시물 노출 빈도를 높여주는 이 해시태그에도 '제주어'라는 표현 보다는 '제주사투리'는 표기가 더 많았습니다. 지난 2007년 제주어 조례가 마련됐고 2010년에는 유네스코에서 심각한 소멸 위기 언어로 분류되면서 더욱 보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제주도 공식 채널에서 '제주어'라는 표현을 찾아보기 어려운 점은 상당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전국의 많은 분들이 여전히 제주어라는 표현을 잘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표기를 하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공식 채널이라면 더더욱 '제주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고 더 알려야 하는거 아닐까요? 이번주 준비한 픽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4.01.05(금)  |  허은진
KCTV News7
04:55
  • PICK 연말 특집
  • - 유튜브 조회수 top10 뉴스의 또다른 시선 pick입니다. 이번주는 연말 특집으로 준비했습니다. KCTV뉴스는 올 한 해 시청자 여러분께 1만 2천 건이 넘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저희 채널을 통해서 이 뉴스들을 소개해드리기도 했지만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믈 통해서도 빠짐없이 전달해드렸는데요. 오늘은 2023년 한 해 동안 누리꾼 여러분께서 뜨겁게 반응해주신 뉴스들을 모아봤습니다. 가장 호응이 많았던 소식은 지난 4월 김경임 기자가 보도한 서귀포시의 한 산록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운전자가 인근 교량 아래서 숨진채 발견된 뉴스였습니다. 조회수는 72만 회를 넘었고 좋아요 클릭은 2천300개, 댓글도 1천 개 넘게 달렸습니다. 많은 누리꾼들은 고인의 명복을 빌었고요.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과 사고 차량과 사망자 발견 장소 사이의 거리, 교통사고 신고가 되지 않았던 점 등 여러 의혹들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한 시사프로그램이 지난 2009년 인근 다른 산록교에서 발생한 추락사고의 용의자로 친모와 계부가 지목되며 시작된 재수사를 소개하면서 누리꾼들 궁금증이 더 커진 건데요. 우선 같은 교량은 아니었고 모방범죄도 아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음으로 조회수가 높았던 뉴스는 제가 취재한 올해 첫 마늘수매 현장 뉴스인데요. 조회수는 18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당시 이상기온과 작황부진, 가격 하락 등으로 마늘 농가가 3중고를 겪고 있다 이런 내용으로 전해드렸습니다. 제주의 주요 소득 작물이기도 하지만 우스갯 소리로 마늘의 민족이라고 불리는 만큼 시청자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 주신 것으로 풀이됩니다. 눈에 띄는 점은요. 온라인 탑10 뉴스 가운데 저희 영농정보 소식을 비롯해 마늘 관련 뉴스가 3건이나 차지했습니다. 다만 이런 상황이 처음이 아니었고 앞으로도 계속 반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농업시스템과 유통 구조 등의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올해 경제 관련 소식들도 많은 시청자분들과 누리꾼들이 관심 가져주셨습니다. 김지우 기자의 금값 하락 뉴스가 조회수 10만을 기록하며 세번째 순위를 차지했고 이정훈 기자가 보도한 14년 만에 큰 폭으로 하락한 제주 주택과 땅값 하락 소식은 다섯번째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한 누리꾼은 주택과 토지 가격 하락 뉴스에 제주가 섬이라는 특성상 인구 유입이 어렵고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감소하면서 투자 가치가 낮아지고 있다고 진단하기도 했고요. 다른 누리꾼들은 실제 거래 가격은 변함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거나 그동안 많이 올랐다며 가격이 떨어질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사건 사고 소식으로는 한 농가에서 감쪽같이 사라진 300개 묘목 관련 뉴스가 유일하게 탑10에 포함돼 6위를 차지했고요. 제주경찰청의 국가유공자 장례차량 에스코트 관련 뉴스가 당시 호국보훈의달을 맞아 많은 반응 보내주시면서 10위에 올랐습니다. 보통 행정과 정치관련 뉴스는 실제 방송에서는 우선 순위에 배치돼 보도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사실 반응이 좀 약한 편인데요. 행정 관련 뉴스에서는 양상현 기자가 미국 출장을 다녀오면서 제작한 도심항공교통, UAM 관련 뉴스가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하반기에 급상승해 7번째 인기 많은 뉴스로 올라섰고요. 이정훈 기자의 불법주정차 차량 시민 신고 횟수 제한 해제같은 실생활에 밀접한 소식도 많은 누리꾼들이 호응해주셨습니다. 이밖에도 저희와 제휴를 맺은 다른 방송국 뉴스 플랫폼을 통해서도 KCTV 제주뉴스가 소개되고 있는데요. 김용원 기자의 갯녹음과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제주바다 이야기와 구좌읍 동복리에서 발견된 용암동굴 뉴스는 각각 무려 165만, 124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경제부 김지우 기자가 전해드린 제주 관광위기 관련 뉴스는 130만과 100만을 넘어서며 많은 시청자분께서 관심 가져주셨습니다. 저희 뉴스는 동영상 플랫폼뿐 아니라 각종 소셜 미디어의 KCTV채널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휴대폰 메신저와 이메일, 전화로도 제보 가능하니까요. 내년에도 시청자여러분의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다가오는 갑진년, 청룡의 해 용이 하늘로 승천하듯 상상만으로도 멋진 일만 가득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올해 준비한 PICK은 여기까지입니다.
  • 2023.12.28(목)  |  허은진
위로가기
닫기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제보가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서는 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로고
제보전화 064·741·7766 | 팩스 064·741·7729
  • 이름
  • 전화번호
  • 이메일
  • 구분
  • 제목
  • 내용
  • 파일
제보하기
닫기 버튼